학회소개 회칙

회칙

제1조(명칭)
본회는 대한검진의학회라 한다.
제2조(사무소)
본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두며 시도별로 지역 검진의사회를 둘수 있다.
제3조(목적)
본회는 회원 상호간의 정보교환, 화합 및 검진환경 개선을 위한 협의와 검진에 관한 의학 학술연과와 실천을 통해 회원의 권익 옹호와 국민 건강증진에 이바지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4조(구성)
회원 : 대한의사협회 회원으로서 건강검진에 참여하며 본 회의 규정을 준수하는 자 로 한다.
제5조(의무)
회원은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하며 본회 회칙을 준수해야 한다.
제6조(권리)
본회 정회원은 소정의 회비를 납부함으로써 이 정관이 정한 선거권, 피선거권 및 기타 회칙에 의한 의결권을 갖는다.
제7조(임원)
본회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정회원 중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1) 회장:1명
  2. 2) 부회장 : 10명내외
  3. 3) 상임이사 : 35명내외
  4. 4) 상임고문 :1명, 고문 5명내외
  5. 5) 자문위원 : 5명 내외
  6. 6) 감사 : 2명
제8조(임원의 권한과 의무)
  1. 1)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총회 및 상임이사회의 의장이 되며 회의를 주관한다.
  2.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수석 선임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행하며, 회장이 임명한다.
  3. 3) 상임이사는 각자 맡은 고유 업무를 수행한다.
  4. 4) 상임고문은 상임이사회의 발언권과 의결권을 갖고 본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한다.
  5. 5) 감사는 본회의 사무 및 재정을 감사하며, 연1회 정기 감사를 실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9조(임원의 임기)
  1. 1) 회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며 연임 할 수 있다.
  2. 2) 회장 유고시 선임부회장 또는 부회장의 순대로 업무를 처리하되 잔여임기가 1년 이상일 경우 상임이사회에서 보선하며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기간으로 한다.
제10조(임원)
  1. 1) 회장 및 감사는 상임이사회에서 선출하고 상임이사회에 보고한다.
  2. 2) 부회장 및 상임이사는 회장이 임명한다.
제11조(자문위원)
  1. 1) 고문은 본회의 회장을 역임한 자중에서 추대되거나 검진 병,의원의 개원의로써 본 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사로 하되 임기는 회장의 임기와 같다.
  2. 2) 자문위원은 회장의 추천에 의하여 상임이사회의 인준을 거쳐 위촉되며 회장의 자문에 응하고 임기는 회장과 같고 상임이사회에 참석할 수 있다.
제12조(총회)
  1. 1) 총회는 정회원으로 구성되고 정기 총회는 년 1회 개최 할 수 있으며, 회장이 이를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2. 2) 총회는 출석회원 30명 이상으로 성립한다.
  3. 3) 총회는 상임이사회에서 의결된 사항을 보고 받고 이를 심의, 추인한다.
  4. 4) 임시총회는 회원 3분의 1이상 또는 상임이사회의 요구가 있을 시 즉시 개최되어야 한다.
제13조(상임이사회)
  1. 1) 상임이사회는 상임이사로 구성되며 연 2회 이상의 정기 상임 이사회를 가진다.
  2. 2) 상임이사회는 재적 이사의 과반 수 이상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이사의 과반 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 3)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상임이사 과반수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임시 상임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제14조(상임이사회의 업무 및 의결사항)
  1. 1)상임이사회는 다음 부서를 담당하며 새로운 부서의 상임이사가 필요시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상임이사를 둘 수 있다.
    (1)총무 (2)재무 (3)학술 (4)보험 (5)공보 (6)의무 (7)정보통신 (8)정책이사 (9)법제 (10)사업 (11) 대외협력 (12) 사회참여 등
  2. 2) 상임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 자문위원 추대에 관한 사항
    • 사업계획 및 세입, 세출 예산 편성에 관한 사항
    • 각 위원회의 위원 인준 및 사업계획 인준에 관한 사항
    • 사무직제 및 제 규정 제정에 관한 사항
    • 학술대회 연수강좌 집담회 등에 관한 사항
    • 회원자격 심사에 관한 사항
    • 정기 총회 의제결정
    • 표창 또는 징계에 관한 사항
    • 회비에 관한사항
제17조(위원회)
  1. 1) 본회는 총무,재무,학술,보험,공보,의무,정보통신,법제,대외협력,사회참여등의 각 위원회를 둔다.
  2. 2) 각 위원회의 위원장은 담당 부회장이 된다.
  3. 3) 회장은 1항의 위원회 외에 필요성에 따라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
  4. 4) 각 위원회의 위원은 약간 명으로 하고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위촉한다.
제18조(재정)
회비는 상임이사회에서 결정하고 본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입금으로 한다.
  1. 1) 회원의 회비 및 기부금
  2. 2) 찬조금 및 기타 사업으로 인한 수익금
제19조(결산)
각 년도의 세입세출예산안과 사업계획서를 상임이사회에서 의결하고 감사를 거쳐 총회에 보고한다.
제20조(운용제한)
본회의 재정은 은행예금을 원칙으로 하되 상임이사회에서 의결하고 감사를 거쳐 총회에 보고한다 .
제21조(회계연도)
매년 3월 1일부터 익년 2월 28일 까지로 한다.
제22조(회칙개정)
회비는 상임이사회에서 결정하고 본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입금으로 한다.
  1. 1) 본회의 회칙은 재석회원의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개정 또는 수정 할 수 있다.
  2. 2) 본회 회칙에 규정되지 않은 세칙은 일반관례에 따른다.
  3. 3) 본회 회칙은 총회에서 통과된 날로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