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시스템 전반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현장 목소리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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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9-23 07:26 조회249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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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파나뉴스 = 조후현 기자] 건강검진 시스템 전반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현장 목소리가 나왔다.
의료계에서는 과도한 건강검진 관련 업무량에 직원 채용도 쉽지 않은 상황인데 건강보험공단은 설문조사 항목을 늘려가는 등 더 어렵게 만들고 있어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건강검진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은 담당기관이 현장에서 발생하는 현실적 어려움에 귀 기울여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대한검진의학회 박창영 학술부회장은 18일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이날 진행된 건강검진 직원교육에서 나온 현장 목소리를 공유했다.
박 부회장은 먼저 필수적이지 않은 문서작업이 지나치게 많다는 점이 지적됐다고 언급했다.
박 부회장은 "70세가 넘은 할머니에게도 초경을 언제했는지 묻는 항목이 있는데, 기억도 못할 뿐더러 해당 항목 실효성에도 의문이 든다는 것"이라며 "주소를 기입할 때 도로명 주소만 사용하도록 한 부분도 직원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변경된 검사 주기로 인해 발생하는 애로사항도 있었다.
박 부회장은 "고지혈증 검사가 2년 주기에서 4년 주기로 바뀐 부분도 수진자에게 일일이 설명해줘야 한다"며 "바빠서 못해주는 경우 병원에서 떼먹은 것 아니냐 의심받는 상황도 생긴다"고 토로했다.
건강검진 결과 데이터를 이메일이나 모바일로 보낼 수 있다면 업무량이 조금이라도 덜어질 것으로 기대되지만, 합법 여부에 대해 전송 대행 업체와 건보공단 해석이 달라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김원중 검진의학회장은 "온라인으로 건강검진 결과를 보낼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저촉되는지를 건보공단이나 보건복지부에서 확인해줘야 활성화될 수 있다"며 "대행 업체는 컨펌이 됐다고 말하지만 주무부처에서는 확인되지 않아 현장 혼선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3년 주기로 시행되는 건강검진기관 질 관리 평가도 같은 맥락이 지적됐다.
박 부회장은 "평가 관련 제출 서류만 사과박스 2~3개 분량이 나온다"며 "스캔해서 보내는 것을 간소화했다고 말하지만 오히려 일일이 스캔하는 것이 더 번거롭다"고 말했다.
이어 "건강보험공단 등 건강검진을 관리하는 주체가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에 더 귀를 기울여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학회 차원에서는 판독 수가에 대한 아쉬움도 있었다. 검진결과를 판독하는 부분에 대한 상담료가 필요하지만 신설되고 있지 않다는 지적이다.
김 회장은 "다른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고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며 "검진 결과를 풀이해주는 것도 인력과 노동력이 들어가기 때문에 상담료가 필요하지만 재정적 문제로 아직까지 신설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검진의학회 장용석 감사는 "국가가 검진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가지고 있는지 항상 걱정하고 있다"며 "1차 2차 3차 진료 등이 있지만 사실 검진은 질환이 생기기 전에 하는 0차진료로, 서비스 차원 의료가 아닌 필수적 의료 혜택"이라고 강조했다.